메뉴 건너뛰기

전체기사

 

굿즈 펀딩, 팝업스토어, 인생네컷 협업 이어 콜라보 상품까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 대표 슈퍼 IP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이하 데못죽)이 이랜드가 운영하는 글로벌 SPA 브랜드 스파오와 다채로운 협업 상품을 선보인다. 앞서 웹툰, 웹소설 업계에 ‘IP 팬덤’이라는 문화를 정착시키며 굿즈 펀딩과 팝업스토어, 인생네컷 콜라보 등을 연이어 히트시킨 데못죽의 커다란 팬덤 열기 또한 이어질 전망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스파오와 데못죽이 협업한 콜라보레이션 상품이 오는 3일부터 오프라인 스파오 홍대 AK점, 온라인 스파오닷컴 및 무신사스토어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특히 데못죽 스파오 컬렉션 온라인 출시와 더불어 3~12일 스파오 홍대 AK점에는 미니 팝업스토어가 열린다. IP 세계관을 반영한 미니 팝업스토어에는 데못죽 팬덤이 좋아할 포토존과 한정판 반팔 티셔츠를 포함한 협업 컬렉션 체험존 등으로 다채롭게 꾸며질 예정이다. 이번에 공개되는 데못죽 컬렉션은 스웨트셔츠, 수면파자마, 반팔티셔츠, 담요 등이다.

 

 

231103 [그림] 데못죽 웹소설(좌), 웹툰(우) 표지.jpg

<데못죽 웹소설(좌 2023.11.03 카카오페이지 조회수 5억뷰), 웹툰(우 2023.11.03 조회수 3,926.7만뷰) 표지 이미지.>

 

백덕수 작가가 쓴 웹소설 데못죽은 공시생이던 주인공이 박문대라는 인물에 빙의된 후, 뛰어난 멤버들과 함께하며 최정상 K팝 아이돌로 거듭나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2021년 등장과 동시에 신드롬을 일으킨 작품은 이야기에 등장하는 아이돌 그룹 테스타를 향한 이른바 ‘활자 아이돌 팬덤’을 만들었으며, 지난해 8월 웹소설을 각색한 웹툰이 론칭하면서 팬덤 열기는 더 불이 붙었다. 2021년 2월 한 펀딩 사이트에서 진행된 데못죽 공식 굿즈 펀딩이 당초 펀딩 목표 금액의 4693%인 약 4억 7,000만원을 달성했고, 테스타 멤버 생일 관련 검색어가 트위터 실트(실시간 트렌드)에 오르거나 멤버 사인이 SNS에 공유되는 등 다양한 팬덤 활동도 이어졌다. 현재 누적 조회 수는 웹툰, 웹소설을 합쳐 5억 4,000만여회다.

 

특히 데못죽은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확장되는 IP 팬덤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이벤트가 열릴 때마다 커다란 화제를 모았다. 제품 출시 전 진행된 이번 데못죽 스파오 사전 디자인 선호도 조사에는 역대 최다 인원인 2만명이 참여했다. 근래 웹툰, 웹소설 업계 팝업스토어 트렌드를 견인한 작품도 데못죽이다. 데못죽은 웹소설, 웹툰 IP로는 이례적으로 지난 5월 11일부터 2주간 서울 여의도 더 현대에 팝업스토어를 개최, 첫 날 2,000여명의 ‘오픈런’ 인파를 이끌었으며, 2주간 약 1만 5,000명의 방문 인원을 모았다. 고객 1인당 향수 등 팝업 굿즈 평균 구매 금액은 약 50만원이었다. 지난 10월 12일부터는 인기 셀프포토 스튜디오인 인생네컷과 데못죽 액자 프레임 콜라보를 진행 중이며, 10월 6~8일 경기국제웹툰페어에도 참여한 인생네컷 콜라보는 1,300여명의 호응을 모았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데못죽을 포함해 ‘이번 생은 우주대스타’, ‘다시 한번 아이돌’, ‘인생 2회차 만능 아이돌’, ‘탑스타의 재능 서고’, ‘연습생 고영신’, ‘망나니 PD아이돌로 살아남기’ 등 다양한 작품으로 ‘K팝 웹툰, 웹소설’ 장르 트렌드를 이끌고 있으며, 앞으로도 팬덤과 호흡하는 다양한 종류의 IP를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231103 [그림] 데못죽 스파오 콜라보 이미지.jpg

<데못죽 스파오 콜라보 이미지>

위로